유앤아이치과

치아&식품

홈 > 건강한치아 > 치아&식품 > 충치예방을 위한 방법

치아와 관련된 식품의 분류

보호식품

치아를 튼튼하게 형성하는데 필요한 음식으로
단백질과 칼슘, 인이 함유된 식품을 가리킨다

청정식품

섬유소가 많은 야채류, 침의 분비물 유도하는
신맛나는 과일로서 입안을 깨끗하게 하므로
치아건강에 아주 좋다.

우식성식품

충치를 잘 생기게 하는 식품으로 설탕이 들어간
식품, 농축된 천연당분이 함유된 식품, 점착도가
높은 전분식품으로 충치가 잘 생기므로 되도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충치예방을 위한 아래 방법들을 지키시면 좋습니다.

1
가능한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물의 횟수를 정규식사로 한정시킨다. 이 경우, 간식이 해로움을 설명한다.
2

단백질과 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육류, 우유 등과 같은 보호식의 섭취를 권장한다.

- 육류, 달걀, 생선, 콩, 두부(1군 식품)에 단백질이 많아 치아건강에 이롭고 특히 멸치와 같은 뼈째 먹는 생선은 치아가 형성되는 과정에 좋은 역할을 한다.

- 우유, 치즈, 멸치(2군 식품)는 캴슘과 단백질이 많아서 치아의 발생 및 발육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므로 충분히 먹도록 한다.

- 등푸른 생선과 녹차에는 불소성분이 풍부하여 치아생성시 튼튼한 치아가 만들어지게 도와준다.

3

함수탄소의 섭취량을 총 섭취열량의 30-50%가 되도록 감소시킨다.

- 탄수화물과 당질을 함유한 식품(4군 식품)은 충치를 직접적으로 일으킨다. 입속의 세균들이 탄수화물과 당분을 양분으로 산성의 대사산물을 만들어내어
치아를 부식시켜 충치가 생기게 되는데 한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자주 먹는게 더 해롭다.

- 비스켓은 탄수화물로 되어 있어 입안에서 분해되어 당을 생성하고 분말의 입자가 곱고 치아에 잘 달라 붙으므로 충치가 잘 생긴다. 자주 먹지 않는게 좋으나
먹을 경우 기름에 튀긴 과자나 쌀로 만든 과자, 비교적 덜 달거나 치즈, 땅콩 등이 함유된 과자를 먹도록 하자.

4

사탕, 과자류, 견과일과 같이 부착성이 높은 감미식품의 섭취를 엄격히 금한다.

- 엿이나 사탕, 초코렛과 같은 당분으로 만들어진 식품은 점착도가 높고 당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산을 생성하는 정도와 시간이 많아 충치가 잘 생기므로
자주 먹지 않도록 한다.

5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와 같은 청정식품의 섭취를 권장하여, 식품에 의한 자정작용을 극대화하며, 타액의 유출을 자극한다.

- 야채와 과일(3군 식품)은 치아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잔사나 치면에 붙어있는 세균막을 어느 정도 닦아낼 수 있는 청정식품이므로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ex) 시금치, 당근, 쑥갓, 산나물, 상치, 미역, 다시마, 김, 배추, 무, 오이, 콩나물, 감, 사과, 딸기, 포도, 귤, 배

6

호도, 땅콩, 버터, 마가린, 잣, 참기름, 깨소금 등(5군 식품)은 당분의 발효를 억제하고 막을 형성하여 세균과 산성부산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여 충치발생빈도를 줄여주므로 많이 먹도록 한다.

7

잠자기 전 잇솔질 후 자이리톨이 든 껌을 씹으면 충치예방에 도움이 된다.

8

아이스크림, 콜라, 빙과류나 청량음료, 탄산음료는 비교적 설탕성분이 많고 일부에는 산도가 높아 치아를 부식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주 먹지 않도록 한다. 먹을 경우 먹고난 후 물로 헹구어 주도록 한다.

9

마른 오징어, 쥐포, 질긴 고기 등은 적당히 먹을 경우에는 턱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만 많이먹게 되면 치아를 마모시키고 턱관절에도 나쁜 영향을 초래한다.